2009. 6. 3. 19:02 경제가
창업 - 프로모션으로 관리를 해나가야 한다.
재테크 중에서 가장 적극적인 재테크가 무엇일까? 바로 ‘창업’이다. 창업은 직접 돈을 벌기 위해서 전쟁터로 뛰어 드는 것. 그래서 위험도 크지만, 반면 리턴(return)도 크다.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게 무엇일까? 역시 ‘어떤 것으로 창업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다. 즉, ‘돈 되는 아이템’을 찾아 창업을 해야 돈 벌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다.
그 다음에 관심을 갖는 것은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에 대한 관심이다. 장사가 잘 될 것을 찾아 점포를 열어야 큰 소득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입지는 조금 다른 문제. 똑같은 상권도 점포가 길 모퉁이에 있는 것과 이면도로에 있는 것이 같을 수는 없다. 그래서 좋은 입지를 찾으려 하는 것이다. 다만, 필자는 여기서 창업을 하는 사람만이 상권분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상권분석 해봐.. 매출이 오르지
결론부터 말하자면, 창업을 하는 사람만큼이나 상권분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람은 바로 현재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다.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라고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한번 생각해 보자.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 모씨. 요즘 매출이 줄어 고민이다.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전에 비해서 현저하게 매출이 줄었다. 많은 사업자들은 여기서 ‘상황이 바뀌면 나아지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를 하게 된다. 하지만 결과는 좋을 리가 없다. 우연을 기대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까? 자영업의 실패 확률이 50%를 훨씬 넘는다는 것은 전문가들 속에서는 익히 잘 알려진 말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매출이 줄어 든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래서 컨설턴트들이 밥 먹고 사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원인을 정확하게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렇다면, 그 다음 대안은? 바로 ‘프로모션’이다. ‘마케팅’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의 개념을 써도 좋다. ‘프로모션’ 또는 ‘마케팅’을 통해서 매출을 늘리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생각해 보면, 창업을 막 했을 때는 오픈 이벤트도 하고, 고객들에게 사은품도 주었었는데, 그 이후로는 별다른 노력을 해 보지 못한 것 같다. 바로 그렇다. 매출을 늘리려면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해 주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창업할 당시에만 열심히 프로모션을 하고, 그 다음은 그저 오는 손님만을 받으려고 한다.
상권분석이 선행되어야 ~~~정확한 프로모션이 가능해진다.
자.. 상권분석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프로모션’을 이야기 한다. “도대체 당신 무슨 말 하려는 거야?” 필자에게 이런 비판을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마케팅을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프로모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전에 해야 할 일. 바로 ‘시장’과 ‘고객’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다. ‘시장’과 ‘고객’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 채 ‘프로모션’ 또는 ‘마케팅’을 하게 되면, 결과가 별로다. 그런데 앞서 이야기한 ‘상권분석’이 바로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결론을 맺자면, 매출을 늘리고자 할 때 ‘상권분석’을 통해서 ‘시장’과 ‘고객’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을 한 다음 적절한 프로모션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이런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매출이 오를 수 있는 것이다. 창업을 하는 사람만큼이나 현재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가 ‘상권분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지금, 매출을 늘리고 싶은가? 그렇다면, 바로 자신이 사업을 하고 있는 지역의 상권을 분석해 보자. 그리고, 그 상권에서 가장 프로모션을 잘 할 수 있는 수단을 찾아 보자. 이러한 노력이 있다면, 매출은 오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상권분석’은 더 이상 창업자의 전유물이 아닌 것이다.
어떤사업이나 비슷한거 같다. 프로모션을 시행하면 그때에 사람들이 많이 붐비게 된다. 그러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알리게 되는것이다. 님도 보고 뽕도따고,.. 하지만 계획을 잘세워야 한다. 아님 돈만 나가게 되며, 또한 업종에 따른
구분된 프로모션을 시행해야 한다. 컨설팅을 받는것도 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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