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테크의 성패는 수익률로 결정된다?

만일 누가 더 많이 벌었나를 가지고 재테크 순위를 결정한다면 단연 1등은 로또복권 당첨자일 것이다. 불과 2천원을 투자해 수십 억원 혹은 그 이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익률로 보면 따라올 것이 없다. 하지만 복권에 당첨된 것은 운이 좋았던 것이지 재테크를 잘했다고 볼 수없다. 돈을 많이 번 것은 분명하지만 재테크의 성공사례로 생각할 수는 없다. 제대로 된 재테크라면 노하우를 전수해 줄 수 있어야 하는데 복권 당첨에는 노하우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훌륭한 재테크의 기준은 단순히 얼마나 ‘많이’ 벌었는가 보다는 얼마나 ‘잘’ 벌었냐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자신의 상황을 고려한 최선의 선택이 곧 잘 버는 것이며, 성공한 재테크다.

돈이 있어야 재테크를 한다?

재테크 좀 하고 싶어도 여윳돈이 없어서 못하고 있다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테크라고 하면 여유자금을 굴려 좀더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테크에 활용할 정도로 여유자금을 만드는 것 자체가 재테크의 시작이다.
종잣돈을 마련하지 않고 재테크 계획만 세우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종잣돈 마련을 위해서는 절약이 우선이다. 가령 200만원을 벌어 150만원을 쓰고 50만원을 저축한다면 저축하는 50만원을 통해 1만원의 수익을 더 얻는 것보다는 생활비로 지출하는 1백50만원을 절약해 1만원을 남기는 것이 더 쉽다. 따라서 재테크는 있는 사람보다 없는 사람에게 더 필요하다.

금액이 커야 재테크가 효과적이다?

1억원을 가진 사람이 열심히 재테크에 대해 고민해 남들보다 1백만원의 수익을 더 올리는 것과 1백만원 밖에 없는 사람이 1만원의 초과수익을 올리는 것 가운데 어느 쪽이 더 자금을 잘 굴린 것일까? 수익률로만 따지면 양쪽 모두 1%의 수익률로 같다.
이 경우 이들의 재테크 실력은 같은 셈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종종 큰 금액일수록 중요해 보이는 착시 현상이 발생한다. 1백만원을 투자하는 사람은 겨우 1만원인데 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곤 하지만, 1억원을 굴리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1백만원을 소홀히 여기지 않는다. 1백만원 투자한 사람이 몇 만원의 손실을 대수롭지 않게 본다면 그 사람은 재테크에 자질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재테크를 잘하려면 금액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 보이는 이중잣대부터 없애야 한다.

은행을 멀리해라?

가끔 이런 말이 들리곤 하지만 이는 시대에 뒤떨어진 표현이다. 재테크 측면에서도 맞지 않다. 금리가 낮을 땐 은행 예금 상품보다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제2금융권의 투자상품이 유리하다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이는 법칙이 아니다.
지금은 각 금융기관별로 업무 구분이 거의 사라져 은행에서 투신사의 펀드상품은 물론 방카슈랑스 제도가 도입되면서 보험사의 보험상품까지 팔고 있는 시대다. 또 분산투자 측면을 고려할 때에도 은행은 여전히 유효한 재테크 수단이다.
투자위험을 줄이기 위한 분산투자는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만약 분산투자를 생각지 않고 수익률만 생각한다면 예금과 같은 확정금리 상품은 필요가 없겠지만 이는 리스크 분산이라는 원칙에 어긋난다.
은행 예금에만 의존하는 재테크로는 수익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모든 재산을 위험에 노출 시키는 것은 좋지 않다.

무위험의 고수익을 찾아라?

위험도 없고 그러면서도 고수익을 얻는 투자방법이 어디 없을까?
재테크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바이다. 하지만 바라는 바와 달리 이러한 방법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물론 무위험 투자방법은 있다. 정부에서 발행한 국공채에 투자한다거나 은행 정기예금에 가입하게 되면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대신 무위험 투자는 안전한 대신 높은 이자를 포기해야 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고수익을 내세우면서 위험이 없다고 선전하는 투자일수록 허위일 가능성이 높고 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위험과 수익 중 어떤 것을 택할지를 정하는 것이 재테크의 출발이다.
Posted by 상피리꿈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상피리꿈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